▣ 수도와 인구, 언어
호주의 수도는 남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캔버라'로 몰롱글로강 연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해발고도 450~480m 지점에 있어 연평균 기온은 13℃입니다. 호주의 인구는 2,669만 9,482명으로 세계 55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언어는 '영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위인
☞ 하워드 월터 플로리
'하워드 월터 플로리(Howard Walter Florey)'는 호주의 병리학자로 애들레이드에서 다섯 형제 가운데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애들레이드 대학교에서 의학을 공부했으며, 옥스퍼드 대학교 모들린 칼리지에서 공부를 계속하여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셰필드 대학교와 옥스퍼드대학교의 교수를 지내며 주로 염증ㆍ모세관 임파구의 기능을 연구하였는데 1935년에는 체인과 함께 페니실린의 효력을 밝혀내게 됩니다. 이 페니실린은 상처의 감염뿐만 아니라 폐렴, 디프테리아, 수막염을 비롯한 질병에도 큰 효과가 있었기 때문에 '마법의 탄환'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이후 노벨 생리학ㆍ의학상을 받았고 이후에도 사망하기 전까지 호주국립대학교의 총장을 역임하였다고 합니다.
▣ 문화
☞ 부쉬 티커(Bush Tucker)
약 5만 년 동안 호주 원주민들이 먹던 고유한 음식이자 식재료들을 '부쉬 터커(Bush Tucker, 원주민의 음식)라고 부릅니다. 재료는 호주에서 자생하는 약초ㆍ과일ㆍ버섯ㆍ꽃ㆍ야채ㆍ동물ㆍ조류ㆍ파충류ㆍ곤층 등 매우 다양하며 대부분의 식물성 재료는 날것으로 섭취하고 고기는 불 위에 굽거나 요리하여 먹었다고 합니다.
☞ 호주 오픈(Australian Open) 테니스 대회
호주 오픈은 매년 가장 먼저 열리는 ITF(국제테니스연맹)이 관장하는 국제테니스대회로, 세계 최고 수준의 테니스 경기를 위해 멜번 파크(Melbourne Park)로 모이는 호주 최대의 스포츠 행사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호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오늘 배운 호주에 대한 퀴즈도 있으니 같이 풀면 더욱 기억에 남을 수 있겠죠?
▶ 퀴즈 ◀
1. 호주의 수도 이름은 무엇일까요?
2. 호주의 공용어는 무엇일까요?
3. 페니실린의 효력을 발견하고 노벨 생리학ㆍ의학상을 받은 호주의 위인은 누구일까요?
4. 호주 원주민들이 5만 년에 걸쳐 먹던 음식 문화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5. 호주 최대 테니스 스포츠 행사 중 하나로 맬번 파크에서 진행하는 축제 이름은 무엇일가요?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여행정보, 위키백과, 두산백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