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구가족센터에서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한국어 역량강화를 위해 법무부에서 주관하는 사회통합 프로그램과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하였습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은 0단계부터 2단계까지 초기 입국자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알려주는 교육을 제공했으며,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 프로그램은 기초반,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으로 참여자의 학습 수준에 맞게 반을 나누어 개설해 자신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하였습니다.
사회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한 참여자는 '한국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많은 것을 배웠어요.', '제 한국어 실력이 늘고 있는 것을 느껴요.'라는 소감을 남겼으며, 결혼이민자 역량강화지원에 참여한 다른 참여자는 '센터에서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었어요. 다음 수업도 여기서 계속 받고 싶어요.', '관용구나 속담 등 재미있는 표현들을 즐겁게 배울 수 있었고 수업 시간에 배운 어휘들로 가족들과 대화해요.', '토픽 시험과 생활에 도움이 되는 알찬 수업이었습니다.', '토픽대비반에서 공부하고 6급을 받았어요! 너무 감사 합니다.' 라는 긍정적인 소감을 나타내 한국어 교육이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한국 생활 적응과 한국어 역량 강화에 효과적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노원구가족센터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의 한국어 역량 강화와 안정적인 한국 사회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